동아일보 '5차원 영어 학습법' 낸 원동연 총장 > 5차원수용성교육 언론보도

본문 바로가기
5차원 전면 교육

5차원수용성교육 언론보도

동아일보 '5차원 영어 학습법' 낸 원동연 총장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DIA관리자 (222.♡.50.29) 댓글 0건 조회 2,073회 작성일 22-03-25 13:36

본문

5차원 영어학습법

한국원자력연구소에 10년간 근무하며 초전도체 합성의 권위자로 100여 편의 논문과 10여 개의 특허를 낸 과학자. 돌연 교육으로 관심을 돌려 새학습법을 개발하고 학교를 직접 운영하며 교육운동에 앞장서고 있는 사람. ‘5차원 전면교육학습법’(김영사)의 저자인 원동연박사의 현 직함은한성신학대총장, 미국 센트럴대총장, 세인고 명예교장, 한국종합과학연구원장, 중국 옌벤과학기술대부총장, 해외동포 가상대학협의회장 등.

“7년쯤 전 중2짜리 아들에게 ‘이담에 커서 뭐 될래?’라고 물었더니 ‘되고 싶은 게 없어요. 아버지 같은 사람이 안 되는 것이 제 꿈’이라고말하더군요.”

교육에 대한 그의 관심은 이렇게 시작됐다.

“알고 보니 저와의 문제도 있었지만 더 중요한 것은 교육의 구조적 문제였어요. 아이가 교육체계에 억눌려 고통받고 있다는 걸 안 겁니다.”

원박사는 현재 교육 문제의 핵심을 성적과 실력의 괴리에서 찾았다. 영어성적은 좋아도 미국사람을 만나면 말을 못하고 윤리성적은 좋아도 생활에서는 윤리성이 결여돼 있다는 것이다. 또 학교교육은 몇몇 상위권 학생중심으로 수업이 이루어져 중하위권은 실력을 쌓을 기회조차 갖지 못한다는 것이다.

그의 학습법은 지식의 축적만으로는 올바른 인재가 될 수 없다는 데서 출발한다. 그에 따르면 사람의 능력을 구성하는 요소는 지력 심력 체력 자기관리능력 인간관계능력의 다섯 가지. 이들 기본 능력이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 진정한 인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. 저자는 이 책에서 개념심화학습법, 삼분 묵상법, 체력증진 운동법, 시간계획표 작성법, 가족의 장단점 분석표 작성법 등 구체적인 방법과 커리귤럼을 통해 이 다섯 가지 능력을 통합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. 이 책은 미국중국 러시아 몽고 우즈베키스탄 등에서 현지어로 번역 출간이 진행되고 있다. 함께 나온 ‘5차원 영어학습법’은 이 이론을 영어학습에 적용한 것이다. 

2000. 06. 30
동아일보<김형찬기자>khc@donga.com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회원로그인

접속자집계

오늘
87
어제
172
최대
1,168
전체
300,975

그누보드5
Copyright © 2019 5 Dimensional Education. All rights reserved.